[ feat. 아리닭(∩^o^)⊃━☆]

카카오채널/창작센터/카카오뷰를 처음시작하는 당신을 위한 글 (1)

아리닭 2022. 1. 30. 00:11
728x90
(24일간의 보드 노출 및 보드 방문자 수)


나는 2022년 1월 5일 카카오채널을 만들고 오늘 1월 29일까지
약 24일간 카카오뷰를 운영했다.

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티브로서
나의 콘텐츠를 온전히 세상에 알리고 수익까지 기대할 수 있는 구조였기 때문에, 시작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.


1. 인트로


먼저 내가 카카오뷰를 운영하기 위해 한 일은 다음과 같다
가. 채널 만들기 : 아리닭계정을 만들기
나. 채널에서 ‘창작센터’ 연결하기
(그래야 보드를 생산 할 수 있다)

다. 창작센터에 ‘인스타그램/티스토리 연동’
(그전에 티스토리를 만들었다)

라. 보드를 발행하고 (10건)
친구를 100명 모았다 (열정적인 홍보)


아. 제일 중요한 것이 빠졌다
채널 만들고,
창작센터에 들어가서
공지사항
정독했다.

이거하고나면 궁금증이 대다수 해결된다.
https://creators.kakao.com/notice

카카오 뷰 창작센터

카카오가 만드는 쉽고 편리한 창작

creators.kakao.com




2. 어떤 보드를 발행 할 것인가?


채널이 만들어지고
창작센터까지 연결을 했다면
첫 번 째 관문을 잘 통과했다.

이제 보드를 발행해야하는데,
어떤 보드를 발행 할 것인가?

보드에는
내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‘콘텐츠’를 모아서 자료를 제공하게 된다.

이미 세상에 나와있지만 숨어있는 귀한 ‘콘텐츠’를 소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한다.

다양한 주제를 묶어 보드를 발행하는 것을
여기서는 ‘큐레이팅을 한다’고 칭한다.

‘콘텐츠’ 의 범위는 아주 넓다.
나같은 창작자는 내가 그린 그림을 콘텐츠로 내세울 수 있고
창작을 하지 않는 사람들은
다양한 주제의 뉴스를 모으기도 하고
(내가 만들거나 쓴 것이 아니어도 된다)

요리관련 레시피를 모아서 올리기도 한다.

보드를 구성할때는
"내가 이 채널을 어떻게 운영할지"
방향을 정하고
보드를 발행하면 좋을 것 같다.

왜냐면 ‘좋은 정보를 주는 채널’이 되어야 사람들이 채널추가*구독 을 할테니까 말이다.



3. 그래서 수익은 어떻게 나는가?


가. 내 채널 구독자가 100명
나. 내가 발행 한 보드가 10개

위 두가지 조건이 충족되는 시간 이후
내 보드가 카카오톡 my뷰, 발견, 다음 메인 등에 노출된다면 수익이 발생한다.


3-1. 왜 수익이 발생하는가?


가. 큐레이팅 비용 : 큐레이팅을 잘했군! 너에게 큐레이트 비용을 주지
나. 광고 비용 : 큐레이팅 한 보드의 글이 너가 창작한거야? 그럼 광고비도 줄게
단, 카카오계열(티스토리, 브런치, 카카오tv 등)만 가능해
(인스타그램, 유튜브 는 연동이 가능하지만 수익은 그쪽기준이 있다면 거기에 해당해)


그렇다면 우리 창작자들이여!! 우리는 보드를 어떻게 구성하면 될까???

1) 나의 콘텐츠를 티스토리나, 브런치 등에 업로드 한다. (유튜브를 한다면 유튜브에서도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)
2) 그 콘텐츠를 나의 채널 보드에 소개한다.
3) 그 보드가 많은 이들에게 노출 되었다면 ?
>>>>> 큐레이팅 비용과 광고비를 받게 되는것이다!


일단 아주 간결하게
채널을만들고 창작센터와 연결하는 법
그리고 보드에 대한 간결한 내용
수익구조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렸다.

자, 이렇게 쉬운데 왜 안하는가?
어서 일단 빨리 채널을 만들자 !!

다음글에서는 나는 어떤 보드를 발행했고
주제와 글, 옵션 들에 따라서 노출이 얼마나 높았는지에 대해서
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.

일단 빨리 채널을 먼저 만들자! (티스토리도!)


⬇️아리닭 채널 추가
http://pf.kakao.com/_AKKnb

아리닭

연애11년 종료 후 결혼 5년차 신혼아닌 헌혼일기 사람냄시 킁킁나는 이야기공간

pf.kakao.com




http://www.instagram.com/ari_dak

⬆️ 아리닭 인스타그램